맞춤검색

싸이언/뷰티폰2009. 1. 3. 01:29

폰카(뷰티)로 사진 잘 찍는 법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것 같아 몇가지 간단한 팁을 요약해서 말씀드립니다. (팁이랄 것도 없지만... --^;)

 

 

1. 감도는 iso100으로 놓고 찍으세요.
폰카는 cmos가 작기 때문에 노이즈가 많습니다.
감도 올리면 그만큼 노이즈도 증가합니다.
어두워서 어쩔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감도는 최대한 낮춰보세요.

(뷰티는 iso100에서는 플래시가 동작하지 않습니다.)

 

2. 화창한날 찍는게 좋습니다. 그리고 역광보다는 순광이나 사광에서 담으세요.
순광: 빛을 등지고 찍음 (잘 나오지만 평면적 느낌)
사광: 빛을 옆에 두고 찍음 (그림자가 생기므로 입체적인 느낌)
(역광도 시도해보세요. 의외의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.)

 

3. 먼 것을 찍기 보다는 가까운 것들을 많이 담아 보세요.
뷰티는 먼 풍경보다는 접사나 작은 소경에 어울리는 듯 합니다. (접사는 정말 발군!)

그리고 많이 담으려 하지 마시고 중요한 것 한 두가지만 담아 보려 해보세요.

사진은 흔히들 빼기라고 하죠. ^^*

사진에 뭘 찍으려 했는지 찍는 사람의 의도가 드러나야죠.

(예: 어시장의 모습을 담을 때 시장 전체를 담기 보다는 '어시장'이라는 주제를 드러낼 수 있도록 고기 나르는 상인 한 두명만

프레임(화면)에 담습니다.)

 

4. 뷰티는 중앙의 피사체에만 초점이 잡힙니다.
중앙 이외의 피사체가 있는 경우 중앙에 맞춰서 반셔터로 초점 잡은 후 반셔터상태에서 구도(앵글)만 변경 후 꾹 눌러주세요.
또는 MF를 써보세요. ^^(MF시 액정을 보면서 가장 선명할 때 찍으시면 되요. 다 선명하게 보여서 생각보다 어렵다는... ㅜㅜ^)

그리고 일반적으로 카메라에서 가까운 부분에 초점을 맞춰 주시면 됩니다. (뷰티는 접사 시)

(예: 사람 얼굴을 옆에서 찍을 때 렌즈랑 가까운 눈쪽에 초점을 맞춥니다.)

 

 

5. 셔터를 누를 때 흔들림을 주의하세요. (손떨림 기능 적극활용)
손떨림... 수전증... 일명 핸드블러라고 하죠.
이런 핸드블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셔터를 누르실 때 숨을 들이 마신 후 2/3쯤 내쉬다가 잠시 숨을 멈춘 후 눌러보세요.
그리고 어디 기댈 수 있으면 꼭 기대시고요. 한 손 보다는 두 손이 좋습니다.
팔꿈치는 가슴이나 옆구리, 책상 등에 파지하셔서 안정성을 최대한 유지하세요.

(손떨림 방지기능을 켜두더라도 너무 맹신하지 않는게 좋습니다.)

 

6. 왠만하면 최대해상도로 찍으세요.
크게 찍은 후 작게 리사이즈하면 그 과정에서 좀 뭉쳐지면서 노이즈가 줄기도 합니다.
대신 선명도는 떨어지죠. 포토웍스 등에서 리사이즈 하시고 떨어진 선명도를 살리기 위해
샤픈을 2~3정도 주세요. 오토콘트라스트 체크도 하시구요.(웹에 올릴 때 요런 간단한 보정은 필수죠.)
싱크2에서 편집하거나 싸이 등에 올릴 때도 '또렷하게'체크 하시는 거 잊지 마시구요.

 

 

 

7. 구도에 관련된 것을 익혀두세요.
폰카는 심도(흐려짐의 범위)가 없습니다. 접사를 제외하고는 무조건 다 선명하게 찍힙니다.
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강조하기가 어렵죠. 그래서 폰카의 경우는 빛과 구도가 중요합니다.
2:3 황금비율, 테두리 1/10여백 주기, 인물 관절부분 피해서 찍기, 수평/수직 맞추기, 시선방향 여백 살리기, 로우앵글, 하이앵글, 기울여서

찍어보기, 뒤집어서 담아보기 등 구도만 잘 활용하면 폰카도 좋은 사진 담을 수 있습니다.
구도에 관련한 정보는 인터넷에 널려 있습니다. 조금만 검색해 보세요. ^^*

 

8. 빛을 잘 활용하세요.
그림자가 길게 늘어지는 아침, 늦은 오후 등이 빛이 따스하고 좋을 때 입니다.
늘어진 그림자 덕에 입체감도 살고 빛이 산란되면서 묘한 느낌을 주죠.
요런 시간 대도 잘 맞춰 보시구요. 같은 장소라도 빛에 따라 사진이 달라집니다.
빛에 관한 것은 말로 설명하기 어렵네요. ^^;

중요한건 밤에는 아무리 잘 찍어도 폰카로는 좋은 사진 건지기 어렵다 입니다. --^;

물론 Dslr도 마찬가지입니다. 삼가대랑 장시간 노출, 또는 플래시가 있어야 하죠.

 

9. 화벨 잘 맞추고 활용하세요.
뷰티가 화이트밸런스는 잘 맞는 편이더군요.
보통 오토화벨 쓰시면 되지만 오토가 안 맞으면 상황에 맞게 화벨 맞춰보는 것도 좋아요.
화벨 틀어지면 파랗게 나온다든지... 색이 이상해지죠. ^^
그리고 일부러 화벨 다르게 해서 새로운 색을 만들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.

 

 

10. 디지털 줌은 절대 쓰지 마세요.

디지털 줌은 단순히 찍은 것을 확대 하는 것 뿐입니다. 화질저하가 심하게 일어납니다.

광학줌이 아닌 이상 쓰지마세요. 광학줌도 3배 이상 넘어가는 것은 좋지않습니다.

똑딱이들 보시면 대부분 3배이상 넘어 가는 것들이 없습니다.

다 3x 광학줌 이러죠. ㅎ

요즘 슈퍼줌이라고 해서 줌 배율이 높은게 있는데 화질 개선이 많이 이루어 졌지만 그래도 광학줌은 3배까지가 좋습니다.

(그렇다고 3x이상 되는 광학줌이 눈으로 보기에 크게 차이 날 정도로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. 오해 마시길...)

'발줌'은  마음 껏 활용하셔도 화질에 전혀 지장 없습니다. ㅋㅋㅋ

  

11. 내장 플래시를 쓸 경우 적당히 거리를 띄우세요. (뷰티는 iso200이상 부터만 발광)

너무 가까이 다가가면 허옇게 뜹니다.

이건 거리를 달리 해서 몇 번 찍어 보시면 감이 오실 겁니다.^^;

 

12. 많이 찍어 보세요.
찍다보면 노하우 쌓여요.

 

 

많은 내용은 아니지만 뷰티로 사진 담을 때 참고하세요. 

Posted by 사람답게 살자